여러분의 좋은날

무협소설의 최고봉 김용의 "영웅문"을 알고 계신가요? 본문

일상다반사/일상&공감 리뷰

무협소설의 최고봉 김용의 "영웅문"을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의좋은날 2017. 8. 29. 22: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좋은날" 입니다. 학창시절을 생각해보면 당시 무협소설이다 환타지 소설이다 정말 많이 읽었던것 같습니다. 대학을 가기위해 꼭 치르게 되는 수능의 언어영역 점수를 높이기위한 한가지 방법이라고 위안을 삼으며 밤 낮을 가리지 않고 읽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과연 언어영역에 얼만큼 도움이 됐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성인이 된 지금에도 예전 향수를 느끼면 가끔 무협 소설을 읽곤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이책은 정말 명작중에 명작이라 오늘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영웅문" 이라는 무협 소설인데요 사실 무협소설이라고 하면 하늘을 나는 경공을 쓰고 장풍을 쏘는 등의 현실적이지 않는 요소를 생각하며 유치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꺼에요 하지만 영웅문을 읽어보시면 조금 다른 생각을 하실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선 영웅문의 작가 김용에 대해서 설명을 좀드리겠습니다. 1924년 6월6일 저장성하이닝의 사대부 명문가에서 태어난 김용의 본명은 자량융 입니다. 김용은 필명이라는점을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김용의 가문은 예전부터 학사를 많이 배출한 유명한 사대부 집안입니다. 청대의 유명한 시인이었던 사신행이 그의 조상입니다. 김용 또한 상해에 있는 동오법과대학 국제법을 전공한 인재였고 캠브릿지 대학교 고고학 박사 , 역사학 석사를 취득 89세에는 북경대학교 중문과 박사까지 취득합니다. 이런 학벌을 가진 사람이 왜 무협소설을 쓰지? 라고 생각 하실겁니다. 김용이 무협소설을 쓰게된 계기는 홍콩의 신문 밍바오에서 편집장으로 일하게 되면서 부터입니다. 신문 판매부수를 늘리기위해 소설을 쓰기 시작한것이죠 이렇게 쓰게된 소설이 수십개의 언어로 번역돼 세상에 알려지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됩니다. 그와 더불어 전세계에 중국 무협 소설이라는 장르가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협소설 작가들도 아마 김용의 소설을 읽고 작가의 꿈을 키운 사람들이 여럿 될 것 입니다. 


김용의 주욕 작품은 정말 손에꼽을수 없을정도로 많은데요 그가 처음으로 쓴 서검은구록 을 비롯 녹정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품을 히트 시켰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아주 친근한 소설이자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작품인 영웅문도 김용이 쓴 대표적인 작품중에 하나 입니다.소설 영웅문은 총 3부작으로 나뉘어 집니다. 1부 사조영웅전 , 2부 신조협려 , 3부 의천도룡기 1부 부터 시작되는 스토리는 3부까지 이어지는 내용이며 각각 주인공이 다릅니다. 


1부 사조영웅전의 경우 우가촌 출신의 곽정과 동사 황약사의 딸 황용을 주인공으로 두고 그안에서 다양한 인물들이 출연하며 스토리가 이어져 나갑니다. 간략한 스토리를 이야기 해드리자면 곽정의 아버지 곽소천과 악역으로 나오는 양철심의 아버지 양강의 우가촌에서 의형제를 맺으며 시작됩니다. 경사스럽게도 두사람의 부인이 임신을 하게 되지만 당시 금나라와 결탁한 관리 담천덕에 의해 곽정의 아버진 곽소천은 살해당하게되고 곽정의 부인은 담천덕에게 붙잡혀 고초를 격다 몽고까지 흘러가게 됩니다. 양철심의 아내 포석약은 금나라 황자 완안홍렬에 술수에 빠져 아들인 양강을 출산하고 완안홍렬의 부인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이후의 내용이 워낙 방대하다보니 스토리를 다말씀드리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직접 책을 보시면 뒷 이야기부터해서 곽정이 강남칠괴 , 구지신개 홍칠공을 스승으로 모시고 황약사의 딸 황용을 만나 겪게되는 다양한 모험까지 모두 만나 보실 수 있을 겁니다. 1부의 내용의 마무리는 곽정과 황용의 결혼 그리고 양강의 아내 목염자가 양강을 출산하면서 끝이 납니다. 


2부 신조협려의 주인공은 양강과 목염자의 아들 양과의 이야기 입니다. 갖은 고생과 고초를 겪고 자라난 양강이 스승이자 아내가되는 소용녀를 만나며 벌어지는 스토리가 2부의 내용인데요 후에 양과는 곽정과 황용의 딸 곽부에게 한쪽 팔을 잃지만 괴조인 신조에게 독고구패의 무술을 사사받고 절정의 고수가 됩니다. 2부의 핵심내용은 스승과 제자인 소용녀와 양과의 사랑이야기 그리고 금국의 초절정 고수 금륜법왕과 양과의 대결 입니다. 개인적으로 영웅문 중에서 최고로 재밌는 부분을 고르라 한다면 망설임 없이 2부 신조협려 꼽고 싶습니다.


3부 의천도룡기는 무당파 장삼봉의 7제자중 다섯째인 장취산과 사파 백미응왕의 딸인 은소소의 사이에서 태어난 장무기를 주인공으로 벌어지는 스토리 입니다. 어려서부터 허약체질로 무공을 잘 배우지 못했던 장무기가 기연을 통해 무협을 잘모르시는 분들도 한번즈음 들어보셨을 구양신공을 터득하게 되면서 무림 최고수가 되어 위기에 빠진 무당파와 명교를 구하는 내용 입니다. 3부역시 1부 2부 못지않는 재미로 독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영웅문 말고도 김용의 대표작인 천룡팔부 , 소오강호 , 녹정기 ,장백산맥 등도 정말 재미있는 소설들 입니다.무협소설이라고 해서 유치하다고 생각 하실 분들도 계시겠지만 한번보시면 시간가는줄 모르고 읽다가 아침에 뜨는 해를 보시게 될 겁니다.가히 무협소설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영웅문 여러분께 강력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좋은날"이었습니다.

반응형
Comments